[유망] 필리핀 가공우유시장 동향 ♥ #추설희

[유망] 필리핀 가공우유시장 동향 ♥ #추설희 | 2018-06-14 15:58:30

- 최근 필리핀 가공우유(멸균우유)시장이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율 보이고 있어 -

- 철저한 시장조사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필리핀 우유시장 진출 모색 필요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가공우유(멸균우유, 향첨가우유)

 ㅇ HS코드: 0402.91(99)

 ㅇ 필리핀은 더운기후 탓에 생우유보다는 가공처리된 멸균우유가 유통이 많이 되고 있음. 특히 멸균우유의 경우 2016년대비 2017년에 11% 성장율을 보였으며, 앞으로도 높은 성장율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유망상품으로 선정함.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우유시장 전체 시장 동향

    - 필리핀의 1인당 우유 소비량은 연간 22Kg으로 추정되며, 태국(26Kg)이나 말레이시아(52Kg)보다 낮으나, 점차 중산층이 늘어나고 있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아나고 있는 슈퍼마켓, 식품가공산업의 확산을 배경으로 우유시장이 활성화되가고 있는 추세임.

    - 필리핀 소비자들의 경우 유통기간과 맛에 대한 익숙함때문에 신선우유보다는 멸균우유를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강함


ㅇ 우유시장 성장률

    -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우유시장은 437억 필리핀 페소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약 4%로 성장했으며,  특히 필리핀내에 바쁜 생활을 하는 도시거주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포장된 형태로 유통되는 멸균우유와 두유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남.


우유시장 판매액


  (단위: 백만 필리핀 페소)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성장률

(2017/2016)

1.향첨가우유

3,254.5

3,384.6

3,536.9

3,713.8

3,892.1

4,071.1

4.6

2.우유(젖소)

2,605.1

2,745.2

2,862.3

3,144.1

3,482.7

3,873.7

11.2

 - 신선우유

75.0

79.9

49.6

25.3

18.4

18.8

1.8

 - 멸균우유

2,530.0

2,665.3

2,812.7

3,118.8

3,464.3

3,854.9

11.3

3.두유

595.5

744.9

1,323.0

1,346.8

1,393.9

1,449.7

4.0

4.분유

29,303.9

30,446.7

31,664.6

32,614.5

33,429.9

34,332.5

2.7

총 계

35,758.9

37,321.5

39,386.8

40,819.2

42,198.6

43,727.0

4.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필리핀은 낙농업이 발달하지 않아, 농식품중에서 유제품은 밀과 콩 다음으로 가장 수입량이 많은 농식품에 해당함.  

 ㅇ 멸균우유의 경우 필리핀 2017년 기준 수입총액 기준 태국, 브라질, 프랑스 순으로 수입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해마다 국가별 등락폭이 매우 커서 매해 순위가 바뀌고 있음.


필리핀 멸균우유 수입동향 (HS Code : 040291)

(단위: 천달러)

연번

국가명

수입액

비중

성장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계

2,969

1,234

4,729

100

100

100

283.34

1

태국

48

1,882

2,985

1.61

18.37

54.17

58.62

2

브라질

0.0

0.0

1,033

0.0

0.0

18.75

-

3

프랑스

378

959

831

2.73

9.35

15.07

-13.34

4

독일

74

325

131

2.50

3.17

2.39

-59.52

5

UAE

0

0

106

0.0

0.0

1.93

-

6

덴마크

341

357

88

11.50

3.49

1.59

-75.44

7

말레이시아

27

2,658

73

0.92

25.94

1.32

-97.25

8

싱가포르

184

436

62

6.21

4.26

1.12

-85.82

9

한국

38

279

58

1.27

2.72

1.05

-79.25

10

베트남

76

464

54

2.56

4.53

0.97

-88.44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향 첨가우유의 경우 필리핀 2017년 기준 수입총액 기준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수준으로 수입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멸균우유와 마찬가지로 국가별 등락폭이 큰편이어서, 매해 순위가 바뀌고 있음.

필리핀 향첨가우유 수입동향 (HS Code : 040299)

(단위: 천달러) 

연번

국가명

수입액

비중

성장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계

23,217

19,607

22,870

100.0

100.0

100.0

16.64

1

말레이시아

14,253

10,648

13,772

61.39

54.31

60.22

29.35

2

태국

736

1,790

3,369

3.17

9.13

14.73

88.22

3

베트남

5,464

5,287

3,304

23.54

26.96

14.45

-37.50

4

인도네시아

0

1,449

1,146

0.0

7.39

5.01

-20.90

5

싱가포르

209

118

588

0.90

0.60

2.57

399.53

6

덴마크

155

0

263

0.67

0.00

1.15

-

7

독일

0.0

16

130

0.0

0.08

0.57

725.95

8

스페인

0.0

0.0

87

0.0

0.0

0.38

-

9

미국

1,473

132

60

6.34

0.67

0.26

-54.47

10

스위스

2

4

58

0.01

0.02

0.26

1,436.2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대한 수입규모의 경우 대부분 필리핀내 교민사회를 대상으로한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어 매우 미미한 수준임. 그러나 최근 연세우유, 빙그레 우유등이 필리핀 편의점과 대형유통망을 통해서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점차 수입액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HS CODE

수입액

성장율

2015

2016

2017

2017/2016

040291

38

279

58

-79.25

040299

4

37

0

-100.0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Nestlé의  독보적인 시장지위

    - Nestlé는 외국계 기업이나 필리핀 현지에 제조공장을 설립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필리핀 우유시장 매출의 약 50%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영향력이 매우 강력함. 주요 브랜드는 Bear Brand, Nido, Chukie,Nestle Fresh Milk가 있으며 브랜드 모두 우유시장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주요 필리핀 우유 생산업체


순위

회사명

매출 비중

2016

2017

1

Nestlé Philippines Inc

49.6%

49.7%

2

Alaska Milk Corp

22.8%

22.4%

3

Fonterra Brands Inc

11.7%

11.8%

4

AB Nutribev Inc

2.7%

2.7%

5

Mead Johnson

2.1%

2.1%

6

RFM Corp

1.4%

1.5%

7

Magnolia Inc

1.3%

1.3%

8

United Diarymen Holland

1.1%

1.0%

9

Ace Canning Corp Sdn Bhd

0.3%

0.3%

10

기타

6.9%

7.0%

합계

100%

100%



ㅇ 필리핀 내 주요 멸균우유 및 향첨가 우유


 

회사명

사진

가격

Nestlé Philippines Inc


약 110 페소(250ml)

Nestlé Philippines Inc


 약 130페소 (250ml,2팩)

Alaska Milk Corp


약 490페소 (1L)

빙그레 우유


 약 400페소 (200ml, 6팩)

자료원: 라자다 홈페이지


□ 관세율 및 기타 정부규제


 ㅇ  (MFN) 5%, (AKFTA) 0% : 2017년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HS Code 040291(99)의 관세는 0%적용됨.

 ㅇ 우유제품을 필리핀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우유제품을 수입하는 수입업자가 해당 제품에 대하여 필리핀 FDA로부터 LTO(License to Operate)와 CPR( Certificate of Product Registration) 을 받아야함.


□시사점


  ㅇ 필리핀 현지 우유산업 관계자와 대형유통망 구매바이어에 따르면 필리핀 소비자들은 신선한 저온살균우유와 멸균우유(고온살균우유)간의 차이점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 않다고 함. 특히 Nestlé 사와 Alaska사에서 Fresh Milk라는 이름으로 멸균우유를 판매하고 있어 필리핀 소비자들은  Fresh Milk 한국인들이 인지하고 있는 유통기간이 짧고 신선한 제품이 아니라, 영양이 풍부한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하여 유의하여야 한다고 함.  


  ㅇ  시장에 진출하기에 앞서 필리핀 입맛을 충족시킬수 있는 우유 수요조사를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제품의 경우 인지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필리핀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멸균우유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판촉활동이 필요함.


 ㅇ 높은 경제성장률로 인하여 중산층이 확대되고, 출산률이 높게 유지되고 있어 어린이 유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장기적으로는 멸균우유로 시작하여 한국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 후, 어린이 치즈나 어린이용 요거트 등으로 제품을 다변화하는 것도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라자다 필리핀 홈페이지,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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