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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담배, 유해논란에도 베트남 내 수요 증가세

- 전자담배 및 전자담배 액상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 베트남 진출 시 안전하고 다양한 맛의 제품이 중요 –




상품명(HS Code) 및 개요

  ㅇ 무연담배 및 전자담배

    - 무연담배 HS Code: 2403.99

    - 전자담배 HS Code: 854370

    - 전자담배 액상 HS Code: 360610

  ㅇ 상품 개요

    - 전자담배 판매액은 2017 18.5% 증가한 1987만 달러 기록함.

    - 전자담배는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유명해지고 있으나 아직 제품의 건강 문제 대해 논란이 있음.

    - 시장은 주로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그리고 일본이 주도하고 있음.

    - 전자담배 시장은 2017~2022년 연평균 12.1%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무연담배 전자담배 시장 팽창

  ㅇ 기존 일반담배 사용 흡연자 수는 감소, 다른 종류의 담배를 사용하는 소비자 수는 증가

    - 2015년에 조사한 세계성인흡연조사(GATS)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 흡연자 수 상위 15개국에 속함.

    - 2010~2015 각종 담배의 전체 소비량은 5.3% 감소함. 일반담배류가 8.4% 감소했고, 손으로 말아 피우는 담배는 38.3% 감소함. 특히 도시 지역의 담배소비량은 14.7% 눈에 띄게 감소함.

    - 조사에 따르면 물담배(시샤가 대표적 사례) 흡연자 비중 2010 6.4%에서 2015 6.7% 소폭 증가함.


2010~2015년 베트남 성인 담배 사용 현황

구분 

전체

남성

여성

2010

2015

2010

2015

2010

2015

각종 담배 흡연자(Tobacco)

+ 현재 각종 담배흡연자(%)

23.8

22.5

47.4

45.3

1.4

1.1

일반담배 흡연자

+ 현재 일반담배 흡연자(%)

19.9

18.2

39.7

36.7

1.2

0.8

+ 흡연자의 일별 흡연 일반담배 개수

13.5

13.7

13.6

13.8

10.9

10.5

물담배 흡연자

+ 현재 물담배 흡연자(%)

6.4

6.7

13.0

13.7

0.1

0.2

: 일반담배 흡연 물담배 흡연 중복 가능, 성인은 15세 이상을 의미

자료원: GATS 2010, GATS 2015 


    - 저렴한 담배 가격과 정부의 미성년자 담배 구입 제한의 실패 때문에 흡연자들 다수가 13~18세임. 2017 WHO(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세계적 담배 확산 보고에 따르면, 베트남 청소년의 흡연율 4%이며 남성 6.9%, 여성 1.3%.

    - 무연담배 관심을 받지 못한 반면, 전자담배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열풍임. WHO(세계보건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13~15 사이의 청소년들의 무연담배 흡연 비중은 0.7%로, 남성 1.0% 여성 0.4%. 청소년의 전자담배 흡연 비중은 아직 통계에 집계되지 않음.

 

  ㅇ 전자담배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

    - 무연담배 비싼 가격과 기존 일반담배에 대한 고객 충성심 때문에 베트남 내에서는 해당 제품의 존재조차 모를 정도로 알려지 않음. 시중에는 씹는 형태의 담배만 있으며, 도시의 담배 전문점에서만 구매하기에 통계적으로 무연담배의 판매액은 의미가 없음.

    - 최근 전자담배는 특히 도시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소비층은 서구 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청년층이며, 대다수 베트남 사람들은 전자담배가 기존 일반담배보다 해롭다고 믿기 때문에 기존 일반담배의 대체제로 생각함또한 많은 흡연자들은 금연을 위한 일시적 방법으로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음.

    - 전자담배는 2016~2017년 담배제품 전문점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2017 전자담배 기기 판매량은 2015 대비 37.2% 상승했고, 같은 시기 전자담배 액상 판매량은 44.4%까지 치솟음.


2015~2017년 무연담배와 전자담배 판매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베트남 내에서 전자담배는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소득 증가가 구매에 영향을 미침. 많은 제품과 브랜드, 그리고 새로운 맛과 향의 전자담배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음.

    - 전자담배의 판매 규모는 2017~2022 사이 연평균 12.1% 증가 것으로 예상됨. 전자담배 기기는 13.0%, 전자담배 액상은 11.9% 차지할 전망

다양한 전자담배 시장


 ㅇ
세분화된 전자담배 시장

    - 베트남 시장에 현존하는 모든 전자담배는 수입제품임. 대부분이 작은 무역회사를 통해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그리고 일본에서 수입됨. 다양한 브랜드와 무역회사가 전자담배 분야에서 활동하지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는 없음.

    - 시장은 크게 대량생산 제품과 고급 제품 가지로 나뉨. 중국이나 말레이시아산 대량생산 제품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겨냥한 저가 상품이고, 미국이나 일본산 고급 제품은 제품의 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부유한 고객층을 겨냥한 제품임.


  ㅇ
전자담배의 인기

    - 기존 일반담배 대신 전자담배를 사용하거나 혹은 둘을 병행해 사용하는 것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고 특히 청장년층에게 널리 퍼짐. 기존 일반담배와는 달리 전자담배에 대한 정보는 담배 전문점 또한 인터넷을 통해 소개되고 있어 소비자들은 담배 전문점이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있음.


전자담배 인지도와 사용 비율

(단위: %)

항목

전체

남성

여성

전자담배에 대해 들어본 적 있음.

18.6

25.5

12.0

전자담배를 사용해 본 적 있음.

1.1

2.0

0.2

현재 전자담배를 사용 중임.

0.2

0.4

0.1

자료원: GATS 2015

 

    - 전자담배로 옮겨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전자담배가 기존 일반담배보다 안전하고 건강에 해롭다는 믿음, 실내에서 흡연 가능, 타인에게 피해 주지 않고 흡연 가능, △ 기 금연 장소에서도 흡연 가능, 전자담배 연기의 좋은 불쾌한 냄새가 나던 기존 일반담배와 달리 무취 등이다.

    - 젊은 층은 전자담배의 새로움과 제품에 구현된 기술 때문에 매력을 느끼기도 . 전자담배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은 전자담배가 기존의 일반담배보다 안전하고 해로울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을 둠. 이에 따라 전자담배 사용이 본인의 이미지도 개선된다고 믿음. 전자담배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사용할 있어 편리함. 젊은 층은 주로 기존 일반담배의 대체재나 흡연의 시작으로 전자담배를 사용함.

    - 베트남 Cao Bang 성의 전자담배 사용자는 “3 동안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금연을 목적으로 시작했으나 점점 전자담배에 중독됐다. 처음 사용했을 때는 약간 어지러웠으나 익숙해지고 나니 아무렇지도 않다. 처음 전자담배 기기를 VND 200만( 88.1달러)을 사용했고, 일주일에 전자담배 액상 병을 구매로 VND 40만( 17.6달러)을 사용하고 있어 상당히 비싸다고 생각하다.”라고 밝힘.


  ㅇ
소비자들의 구매처

    - 전자담배 소비자인 청장년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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