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조선해양 산업 동향 ♥ #배열리미

영국 조선해양 산업 동향 ♥ #배열리미

영국 조선해양 산업 동향 ♥ #배열리미 | 2018-05-09 00:04:02

- 영국 해양산업은 100억 파운드 이상 매출액 기록, GDP에 기여하는 부가가치총액 35억 파운드 -

- 조선업 전체 매출 중 군함 수주 및 제작이 69.5%로 절반 이상 차지 -


 


영국 조선해양 산업 개요  

 

  ㅇ 영국해양산업협회(UK Marine Industries Alliance)에 따르면, 영국 해양산업은 100억 파운드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고 있으며, 국가 GDP에 기여하는 부가가치총액(GVA)은 약 35억 파운드임.

     - 영국 전역에 걸쳐 약 5천개 이상의 해양업 관련 기업들 존재하며,

     - 해당 산업 군에서 창출되는 인력수요는 약 9만 명 정도

     - 해양업(Marine Industry)4가지 분류로 나뉘며 군수업(Naval), 상업용(Commerical), 해상 재생에너지(Offshore Renewables), 레저산업(Leisure)이 이에 해당함.

     

  ㅇ 영국 조선업은 지난 5년간 연평균 4.6% 성장률을 기록, ’17/18년 기준 산업 전반 매출은 약 50억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추정

 

영국 조선업 매출액(2013~2018년)

구분(백만£)

'13/14

'14/15

'15/16

'16/17

'17/18

매출액

(Revenue)

4,161.5

4,599.7

4,607.1

4,859.3

5,171.3

자료원 : IBISWorld Industry Report, Shipbuilding in the UK

 

  ㅇ (세부 구조) ’17/18년 기준 조선업 전체 매출 중 군함(Warships) 수주 및 제작은 69.5%로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객·화물선(Passenger and cargo vessels) 건조 11.6%, 선박 수리·개조(Refitting and rebuilds) 8.6%, 기타 선박(Other vessels) 제조 6.3%, 수상구조물(Floating structures) 제작 4.6% 순으로 나타남.

 

영국 조선업 내 세부 영역(17/18년 매출액 기준)

EMB000015d865b2

자료원 : IBISWorld Industry Report, Shipbuilding in the UK

 

    - (군수업) 국방부(MoD)의 지원을 받는 왕립해군(Royal Navy)이 해당 산업군의 중요한 최종 수요자이며, 영국기업들은 하이테크 시스템과 장비기술을 앞세워 타국 해군으로의 수출에도 적극적

    - (상업용) 기존의 높은 기술수준과 물리적 인프라를 강점으로, 해양시스템 및 장비분야 뿐만 아니라 해양 재생에너지(Offshore renewable energy)의 전문기술 설비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해상 재생에너지) 해상풍력 기술, 조력에너지 장치 등을 개발하는데 있어 선도적 위치(*)에 있으며, 저탄소 에너지원에 대한 글로벌 수요에 있어 영국은 수출시장의 초기 선점효과를 확고히 하려고 함.

    * 영국은 EMEC(European Marine Energy Centre), NAREC(National Renewable Centre) 등 세계적인 실증시험장(테스트 센터) 중심지

    - (레저) 영국의 중소기업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특히 높은 퀼리티의 슈퍼요트(superyacht)와 모터보트(power boat)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ㅇ (수출입) ’17/18년 기준 영국 조선업의 수출액은 7억 3,650만 파운드로 전체 매출의 14.7%를 차지, 수입액은 3억 6,950만 파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수출입 규모(2013~2018)

구분(백만£)

'13/14

'14/15

'15/16

'16/17

'17/18

수출

582.6

659.6

687.5

715.6

736.5

수입

390.6

321.2

359.7

364.2

369.5

무역수지(흑자)

192.0

338.4

327.8

351.4

367.0

자료원 : IBISWorld Industry Report, Shipbuilding in the UK

 

  ㅇ (지역) ’17/18년 기준 전체 조선업의 24.3%, 19.4%, 15.5%가 각각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남동·남서지역에 위치해 있음.

 

무역수지

중심지역

EMB000015d865b4

EMB000015d865b5

자료원 : IBISWorld Industry Report, Shipbuilding in the UK

 

□ 영국 내 분야별 주요 기업

 

분야

기업명

군수업(Naval)

Babcock Marine, BAE Systems Maritime, BMT, Converteam, James Fisher Defence, QinetiQ, Rolls-Royce, SEA, SELEX, Thales, Ultra Electronics

상업(Commercial)

A&P Group, Alicat, Babcock Marine, Cammell Laird, Chemring Marine, Hamworthy, Kelvin Hughes, Lloyds Register, Rolls-Royce, SELEX, South Boats

해상 재생에너지

(Offshore Renewable)

Aquamarine Power, BiFab, GL Garrad Hassan, Marine Current Turbines, Pelamis Wave Power, Royal Haskoning, Tidal Generation Ltd(Rolls-Royce 소유), Xodus

레저

(Leisure)

Avon Inflatables, CJR Propulsion, Fairline, Halyard Marine, Northshore.Southerly Yachts, Oyster, Pendennis, Princess, Raymarine, Sealine, Sunseeker, Williams Performance Tenders

자료원 : 영국해양산업협회(UK Marine Industries Alliance)

 

□ 영국의 국가별 수입 현황

 

  ㅇ 선박과 수상구조물 (HS코드 89* 전체)

(단위 : 천불)

순위

(17)

국가

15

(점유율%)

16

(점유율%)

17

(점유율%)

1

싱가포르

2,937

(0.17%)

674,695

(30.66%)

1,191,577

(54.49%)

2

노르웨이

128,334

(7.18%)

31,062

(1.41%)

298,509

(13.65%)

3

네덜란드

1,403

(0.08%)

88,007

(4.00%)

210,513

(9.63%)

4

핀란드

2,181

(0.13%)

3,675

(0.17%)

167,278

(7.65%)

5

미국

418,981

(24.74%)

47,332

(2.15%)

87,225

(3.99%)

6

프랑스

46,678

(2.76%)

29,332

(1.33%)

49,853

(2.28%)

7

독일

24,309

(1.44%)

39,116

(1.78%)

32,188

(1.47%)

8

스페인

35,613

(2.10%)

1,344

(0.06%)

30,551

(1.40%)

9

중국

23,927

(1.41%)

23,477

(1.07%)

23,667

(1.08%)

10

포르투갈

589

(0.03%)

546

(0.02%)

18,941

(0.87%)

-

대한민국

766,098

(45.23%)

953,728

(43.34%)

35.7(**)

(0.002%)

합계(전 세계)

1,693,792

(100%)

2,200,785

(100%)

2,186,720

(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HS코드 89 : 선박과 수상 구조물 

** -영 양국 교역통계상 오차 존재

 

    - 영국 통계자료에 따르면 HS코드 89기준 ’15~16년도 영국의 1위 수입국은 한국, 17년도는 싱가포르로 집계됨.

    - 그러나 HS코드 89기준 한국 관세청의 대영 수출액을 살펴보면, 15 25.3억불, 16 8 7천만불, 17 34.6억불로 나타나 양국 교역통계상 오차 존재

 

  ㅇ 특수선(HS코드 8905*)

(단위 : 천불)

국가

15

(점유율%)

16

(점유율%)

17

(점유율%)

대한민국

766,028

(65.10%)

953,242

(58.32%)

0(**)

(0.00%)

싱가포르

0

(0.00%)

669,458

(40.95%)

1,190,362

(98.66%)

네덜란드

719

(0.06%)

5,313

(0.32%)

5,163

(0.43%)

미국

261,949

(22.26%)

4,468

(0.27%)

1,903

(0.16%)

노르웨이

113

(0.01%)

929

(0.06%)

2,841

(0.24%)

합계(전 세계)

1,176,745

(100%)

1,634,837

(100%)

1,206,494

(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HS 코드 8905 : 조명선·소방선·준설선·기중기선과 주로 항해 외에 특수기능을 가지는 기타 특수선박, 부선거 및 물에 뜨거나 잠길 수 있는 시추대 또는 작업대

** -영 양국 교역통계상 오차 존재

 

    - HS코드 89류 중 한국의 대영 수출액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HS코드 8905(특수선).

    - 영국 통계와 달리, HS코드 8905기준 한국 관세청의 대영 수출액은 ’15 22.4억불, 16 5 6천만불, 17 26.1억불로 양국 교역통계상 오차 존재

 

□ 수주 동향

 

  ㅇ ’16~17년 전 세계 수주 통계


구분

내용

16

17

증감률(%)

선박별

수주량

(Contracting)

(단위:)

Tankers

188

271

44.1

Bulkers

54

256

429.6

Containerships

98

108

10.2

Gas Carriers

26

39

50.5

Offshore

58

37

-36.2

Other

180

161

-10.6

소계

604

902

49.3

소계($bn, 예측치)

37.2

58.7

57.8

국가별(Builder Country) 수주량

(단위:백만CGT)

중국

4.9

9.2

85.9

대한민국

2.2

6.4

199.2

일본

1.7

2.0

14.1

유럽

3.5

3.8

8.6

소계(Global Total)

13.0

23.3

78.6

선박별

인도물량

(단위:백만dwt)

Tankers

33.3

38.3

15.2

Bulkers

47.2

38.2

-19.2

Containerships

10.1

12.4

22.7

Gas Carriers

6.0

4.7

-20.8

Other

3.9

3.4

-14.2

소계

100.5

97.0

-3.5

선박별 수주

잔량(Orderbook)

(단위:백만dwt)

Tankers

78.1

68.9

-11.8

Bulkers

85.9

76.0

-11.5

Containerships

36.7

30.6

-16.6

Gas Carriers

14.9

12.1

-18.3

Other

11.7

9.2

-21.1

소계

227.3

196.9

-13.4

자료원 : Clarksons Research

 

유럽, 영국 내 최근 발주 및 계약 현황

 

발표시기  

발주처

수주기업

내용

18.04

그리말디 그룹

(이탈리아)

CSC 진링 선박회사

(중국)

로로선 6척 계약,

2020년도에 인도 예정

18.04

브리티시

페트롤리엄

(영국)

코스코(중국)-테크닙FMC

(프랑스) 컨소시엄

아프리카 또르뚜가스전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8.04

Royal Navy

(영국 해군)

BAE Systems

연말부터 Type 45 구축함 엔진 업그레이드 작업 개시 예정

17.11

Royal Navy

(영국 해군)

BAE Systems

해군함대 지원 1,800만 파운드 계약 (Type 45 구축함 레이더 장비 유지보수 및 수리)

17.09

CMA-CGM

(프랑스)

Shanghai Waigaoqiao, Hudong-Zhonghua

(중국)

메가 컨테이너선 9(옵션 3척 포함), 2019년 말부터 인도 예정

17.07

영국 국방부

BAE Systems

37억 파운드 규모의 Type-26 구축함 3대 수주

16.12

영국 국방부

BAE Systems

2 8,700만 파운드 규모 초계정 (Patrol Vessel) 2척 수주

16.06

아일랜드 국방부

Babcock International

연안 초계정(Offshore Patrol Vessel) 추가 계약 연장

 자료원 : Maritime Logistics, Nasdaq, The News, Insider Media, The Maritime Executive, BBC, BAE Systems, Babcock 등 기업·기관·언론발표 취합

 

□ 시사점

 

  ㅇ 영국 해양(marine industry)분야는 영국 전역에 5천개사가 있으며, 9만 명 고용 창출, 매출액 100억 파운드, GDP 기여 부가가치총액(GVA)은 35억 파운드 규모의 산업

    - 조선업 매출은 ’17/18년 기준 군수용(naval) 69.5%, 상업용(commercial) 11.6%, 수리개조 8.6%, 기타선박 6.3%, 수상구조물 4.6%

    - 군수용은 왕립해군(Royal Navy)이 최종 수요자이며, 영국 주요기업들은 하이테크 시스템과 장비기술을 앞세워 수출에도 적국적임.

    - 또한 해상 풍력기술, 조력에너지 장치 등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실증시험장이 영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상구조물 분야에서도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ㅇ 조선업 분야 영국의 주요기업은 BAE Systems Babcock International이며, IBIS 보고서에 따르면 BAE Systems의 시장점유율은 37.1%, Babcock International의 시장점유율은 18.4%로 두 기업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ㅇ 영국 언론들은 최근 영국 국방부(MoD)의 산업의 날(Industry Day) 행사에 10억 파운드 규모의 영국 해군 지원선 수주에 관심 있는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폴란드, 한국, 스페인 기업들이 참석했다고 보도함.

    - 영국 기업뿐만 아니라 타 국가 기업까지 영국 해군선 수주에 관심을 보임에 따라, 영국 최대 노동조합 단체인 일반노조(GMB) 대변인은 “영국 조선소에서 해당 계약을 따냈을 때 6,700여개의 일자리가 확보되거나 새로 생겨날 수 있다”며 해당 수주가 국제 입찰에 맡겨져 해외 조선소에서 건조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기도 함.

    - 지난 2012년 영국해군의 군수지원함 4척은 한국기업이 수주에 성공한 바 있음.

 

 

자료원 : 영국해양산업협회(UK Marine Industries Alliance), IBISWorld, Global Trade Atlas, Clarksons Research, Maritime Logistics, Nasdaq, The News, Insider Media, The Maritime Executive, BBC, BAE Systems, Babcock, Express Newspaper, The Telegraph 및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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