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한-미얀마-태국 합작 아이돌 ♥ #류태현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한-미얀마-태국 합작 아이돌 ♥ #류태현 | 2018-06-08 16:58:48

- 성공적으로 데뷔한 로즈 쿼츠의 미얀마 소속사 JBJ 엔터테인먼트 강성원 대표 인터뷰 -

- 현지화 전략을 통해 뮤직비디오 공개 5일만에 100만뷰 달성, 인기 몰이 -



ㅁ 한국-미얀마-태국 프로젝트 그룹 로즈 쿼츠 데뷔


  ㅇ 배경

    - 미얀마의 JBJ 엔터테인먼트(회장 : 정분자)는 2017년 미얀마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갤럭시 스타를 성공적으로 진행함.

    - 갤럭시 스타 출신 미얀마 참가자를 한국의 트레이닝 시스템을 적용, 연습성 시기를 거쳐 데뷔를 준비

    - 태국의 0316 엔터테인먼트와의 네트워킹 과정에서 한국-태국인 멤버와 프로젝트 그룹 구성 합의


  ㅇ 결성 및 데뷔

    - 미얀마인 2명(JBJ), 한국인 1명, 태국인 2명(0316) 멤버로 로즈 쿼츠(Rose Quartz) 결성

    - 2018년 5월 데뷔곡 Realize 미얀마어, 태국어 버전 발표, 뮤직비디오 공개


  ㅇ 성과

    - 데뷔싱글 Realize 뮤직비디오 발표 5일만에 100만뷰 달성, 리액션 비디오 5만개 이상

    - 미얀마와 태국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광고 및 출연 요청 쇄도 중


자료원 : Myanmargroove


ㅁ JBJ 엔터테인먼트 강성원 대표가 밝힌 로즈 쿼츠의 성공 요인


  ㅇ 현지화 전략

    -  로즈 쿼츠는 K-Pop을 단순히 모방한 그룹이 아닌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프로젝트 그룹

    - 이미 미얀마, 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서는 K-Pop가수의 인기가 높고 실시간으로 한국 가수를 접하기 때문에, K-Pop을 그대로 답습하면 오히려 반감을 사거나 비교를 당해 불리

    - 따라서 JBJ 엔터테인먼트는 K-Pop의 발달된 시스템은 벤치마킹 하되, 현지인 멤버를 참가시키고 노래 또한 동남아시아 취향에 맞추어 제작하여 현지화 전략을 취함.


  ㅇ 한국의 발전된 연예기획사 시스템

    - JBJ는 40명 이상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획팀, 영상팀, SNS팀, 음향팀 등을 별도로 운영하여 분업 체제 실시

    - 또한 트레이닝 시설, 연습실, 합숙실을 갖추고 한국 엔터테인먼트사의 체계적인 육성 시스템을 미얀마에서 최초로 적용

    - 높은 퀄리티의 영상물을 정교하게 제작, SNS 등에 홍보하여 단기간에 높은 인기를 모을 수 있었음.


JBJ 엔터테인먼트 기획실

자료원 : KOTRA 양곤 무역관


ㅁ 시사점


  ㅇ 미얀마는 Facebook 홍보가 가장 효과적

    - 한국 등 타국에 비해, 미얀마는 SNS에서 Facebook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압도적(90% 이상)

    - JBJ 엔터테인먼트 강성원 대표에 따르면, 마케팅이 Facebook 중심으로 일원화 되어 있어 오히려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효과도 극대화 할 수 있음. 이는 미얀마 SNS 마케팅의 큰 장점 중 하나임.


JBJ 엔터테인먼트

자료원 : KOTRA 양곤 무역관


  ㅇ 문화컨텐츠의 경우 현지화 전략이 필수

    - 현재 유튜브, SNS 등 미디어를 통해 한국 문화가 동남아 전체에 실시간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

    - 한국의 문화 컨텐츠와 동일하거나 더 나은 퀄리티가 아니면 성공하기 어려움.

    - 따라서, 현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발달된 제작 시스템과 현지화를 병행하여 추진해야 함.


강성원 대표 (JBJ 엔터테인먼트)



자료원 : JBJ 엔터테인먼트 강성원 대표 인터뷰 자료, KOTRA 양곤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63 인터텍스타일, 중국 패션산업 교류의 플랫폼 현장·인터뷰 10.12 255
162 2018 페루 온라인 카지노게임 전시회(Gol Expo)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2 188
161 아르헨티나 전력시장 현황 및 현지 발전기업 인터뷰 현장·인터뷰 10.12 158
160 2018 스페인 마드리드 세계 의약품 전시회(CPhI Worldwide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2 214
159 위상 높아진 한국 화장품, 호주 진출 Q&A 현장·인터뷰 10.12 246
158 탄자니아 민간 부문을 견인하는 'TPSF' 방문 취재 현장·인터뷰 10.10 190
157 파키스탄 ITCN Asia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0 210
156 프랑스 파리 광학 전시회 SILMO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0 250
155 칠레 식품 전시회 Espacio Food & Service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8 253
154 일본 진출 뷰티유튜버에게 듣는 일본 시장진출 TIP 현장·인터뷰 10.08 273
153 2018 울주군 시장개척단 페테르부르크에 가다 현장·인터뷰 10.08 226
152 제6회 간사이 스마트 에너지 Week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5 268
151 이스라엘 Agritech 전시회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88
150 콜롬비아 최대 규모 산업박람회 “보고타 국제 박람회”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83
149 패션 전시회 Coterie New York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73
148 Euromoney Kuwait Conference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96
147 제2회 간사이 건축자재 및 주택설비 전시회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207
146 제12회 인도 재생에너지 엑스포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2 264
145 독일, 자동차 산업 커넥티드 모빌리티 어디까지 왔나 현장·인터뷰 10.01 245
144 필리핀 에너지 전시회 'EEP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1 222
143 필리핀 광산업을 한눈에, MINING PHILIPPINES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1 219
142 효과만점! 캐나다 2018 솔라 엑스포 참관기 ♥ #김훈수 현장·인터뷰 06.30 306
141 홍콩 Bloomberg 애널리스트 방문 인터뷰 ♥ #RebeccaJiIn Hui 현장·인터뷰 06.30 307
140 아르헨티나 최대 엑셀러레이터 NXTP Labs 인터뷰 ♥ #윤예찬 현장·인터뷰 06.30 301
139 태국 방콕, GP Asia 2018 현장 인터뷰 ♥ #김민수 현장·인터뷰 06.30 306
138 2018 의약품 전시회를 통해 본 중국 의약산업 현황 ♥ #이윤식 현장·인터뷰 06.30 302
137 2018 한-러 스타트업 서밋 참관기 ♥ #허현준 현장·인터뷰 06.30 311
136 체코 창업의 기회, 버려진 공간에서 찾다 ♥ #정지연 현장·인터뷰 06.30 303
135 韓中 애니•웹툰 협력 현주소 ♥ #김성애 현장·인터뷰 06.30 288
134 미얀마 식품·관광 관련 최대 규모 전시회 Food & Hotel Myanmar 2018 참관기 ♥ #KayT… 현장·인터뷰 06.28 289
133 중남미 FTA 발효3국 신재생에너지 쇼케이스 참관기 ♥ #김보영 현장·인터뷰 06.28 299
132 베트남의 상용차 및 자동차 부품·용품 전문 전시회, 2018 VIETNAM AUTOEXPO에 다녀오다 ♥ #… 현장·인터뷰 06.26 183
131 2018 한미 투자포럼 참관기 ♥ #이현경 현장·인터뷰 06.26 191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