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PVC 파이프 시장동향 ♥ #임성훈

일본 PVC 파이프 시장동향 ♥ #임성훈 | 2018-09-20 18:42:25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PVC 파이프


  ㅇ HS Code: 3917.23


자료원: KUBOTA 홈페이지
 

□ 시장동향


  ㅇ 일본 PVC 파이프 시장은 2008년 36만471톤을 출하한 것을 정점으로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음. 2012년에서 2013년은 일본 소비세 인상 전 선행소비 증가에 의해 6.5% 증가했으나 2014년에는 그 반동으로 약15% 감소했음.


  ㅇ 2016년은 2015년 대비 약 2% 감소한 약 28만 톤으로 나타났음. 주택착공 수가 감소하면서 수요가 줄어들었으며, 노후 설비교체, 리모델링 수요에 기대를 걸면서 2017년은 2016년에 비해 소폭으로 증가할 전망임.


  ㅇ 큰 폭의 시장 증가나 수입량 증가는 기대하기 점차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 및 국토 강인화 정책으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단기적인 수요로 예상되며 지리적 특성상 잦은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내진 등의 까다로운 인증이 필요함.


일본 PVC 파이프 생산량, 출하량

(단위: 톤)


연도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출하량

360,471

320,163

312,411

310,401

312,968

333,462

283,786

284,611

279,962

287,853

생산량

375,972

321,353

307,812

317,062

323,654

330,448

301,765

286,977

274,254

289,338

자료원: Japan PVC Pipe and Fittings Association


일본 PVC 피팅 생산량, 출하량
(단위: 톤)



연도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출하량

30,335

28,352

29,705

31,702

31,810

34,435

28,865

28,709

28,853

28,512

생산량

32,109

27,250

27,438

32,876

33,063

34,637

30,988

28,752

27,100

27,880

자료원: Japan PVC Pipe and Fittings Association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상하수도 설비 및 건설(토목, 건축)

 
플라스틱 관 및 호스용 연결구의 용도

구분

사용 분야

용도

범용품

상하수도

간이수도, 전용수도(골프장, 별장 등), 공공하수도,

농업 취락 배수, 택지 조성 배수

농업용수

논 관개용 관수로

건설설비

급배수 설비, 공조 설비, 플랜트 배관, 내열 배관

에너지/통신 분야

케이블 보호관, 전력·통신

 
□ 유통채널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유통채널의 상관행에 특별한 통일성은 없으며 전문상사가 수입해 최종 수요처에 납품하는 방식임. 최근에는 수요처에서 직접 조달하는 방식도 점차 늘어남.
 
  ㅇ 주요업체 및 취급제품은 아래와 같음.


업체명

주요제품

홈페이지주소

Kubota-Chemix

내화성 배관, 컬러 파이프 피팅, 수도용 염화비닐 제품 등

https://www.kubota-chemix.co.jp/

Sekisui Chemical

에스론 파이프 시리즈, 내화(耐火) VP 파이프

http://www.sekisui.co.jp/

NIPPON KANZAI CENTER

쓰리레스 PVC 파이프

http://www.kanzai.co.jp/

ASAHI YUKIZAI

비닐 파이프, 수도용 비닐 파이프, TS·HITS 피팅 등

http://www.asahi-yukizai.co.jp/

ARONKASEI

수도용 피팅, 파이프, 알루미늄 복합 폴리에틸렌 파이프 등

https://www.aronkasei.co.jp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ㅇ HS 3917.23의 일본 수입 통계를 살펴보면, 2017년 전체 수입량은 전년 대비 16.59% 증가한 4876만 달러를 기록했음.


  ㅇ 주요 수입 대상국은 중국, 대만, 베트남 순이며, 대한국 수입은 2017년 기준 36만2000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77.33% 증가했음. 


최근 3년간 일본 PVC 파이프 국가별 수입동향(HS 3917.23)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4,413

4,183

4,876

100.00

100.00

100.00

16.59

1

중국

1,005

1,462

1,250

22.79

34.95

25.63

- 14.50

2

대만

1,023

793

873

23.18

18.95

17.90

10.12

3

베트남

712

699

714

16.14

16.72

14.64

2.14

4

미국

315

186

703

7.13

4.45

14.41

277.39

5

한국

139

204

362

3.16

4.87

7.41

77.33

6

말레이시아

398

477

348

9.03

11.40

7.13

- 27.07

7

오스트리아

0

0

241

0.00

0.00

4.95

0.00

8

독일

365

120

181

8.27

2.86

3.72

51.69

9

인도

0

2

51

0.00

0.06

1.04

1931.29

10

스웨덴

46

120

39

1.05

2.87

0.81

- 67.2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기본

WTO 협정

3917.23

4.6%

3.9%


  ㅇ 인증

    - PVC 파이프는 용도에 따라 ‘일본공업 규격(JIS)', '일본수도협회 규격(JWWA)', '일본공업용수협회 규격(JIWA)', '일본 하수도협회 규격(JSWAS)', '염화 비닐관 및 피팅협회 규격(AS)' 이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음.  
    - 자동차나 전자 제품 등의 공업 제품 생산과 관련된 것부터 문자 코드와 프로그램 코드 등 정보 처리에 관한 규격도 존재
    * 세부사항은 일본공업표준조사회 참고 요망 http://www.jisc.go.jp/
    - 한국 KS 인증과 JIS 인증은 상호 인정되지 않고 있기에, 관련 제품 일본 수출 희망 기업들은 추가 인증을 획득해야 하는 상황
    - JIS는 일본 주요 산업 활동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격이나, 인증 기준이 세부 품목별로 상이하며 일본 국내기업은 취득 절차가 까다롭다고 느낄 수밖에 없음.
    - 해당 JIS 관련 정보 참고: 사이트 바로가기

  
JIS마크


자료원: JISC(일본공업표준조사회)


□ 관련 전시회


  ㅇ 제40회 Japan Home & Building Show 2018
    - 개최기간: 2018년 11월 20일(화)~22일(목) 3일간
    - 장소: TOKYO BIG SIGHT
    - 주최: 사단법인 일본능률협회
    - 홈페이지: http://www.jma.or.jp/
    - 참고사항: 일본 최대 규모의 주택 건축 관련 전문전시회. 격년에 한 번씩 개최해 2019년 동일한 시기에 다시 개최될 예정



자료원: 일본능률협회


□ 시사점
 
  ㅇ 일본 PVC 시장은 일본의 수입 대체 정책 성공으로 현지 생산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해외 제품의 수입도 증가하고 있음.
    - 향후 장기간 대규모 투자없이는 일본 생산 제품으로 국내 수요 충당이 어렵기 때문에 일본 PVC 수입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


  ㅇ 한국 제품의 경우 최근 반도체 시장 호조의 영향을 받아 반도체 공정용 PVC의 대일본 수출도 이뤄지는 등 2015년부터 최근까지 매년 7~8개사가 수출을 진행


  ㅇ 현재는 한국 제품의 수입 규모가 유지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일본의 직접 수출은 점차 어려워질 것이므로 현지 생산업체와의 합작을 통한 생산 등을 고려해 볼 필요 있음.
    - PVC 파이프업체 K사에 의하면 “수년간 한국 업체와 협력을 했으나 현재는 수입업체를 통해 주문받고 있고 제품과 품질에 대해 계속 검토 중이다.”라고 언급하며, “양측 최소주문수량에 대한 견해차이로 직수입이 어려워지면서 한국 제품 공급이 감소하자 값싼 중국 제품 수입량을 확대했다.”고 밝힘.



자료원: 경제산업성, 일본공업표준조사회, 일본수도협회, GTA, 일본능률협회 및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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