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실크로드의 부활을 꿈꾸며


- 新 실크로드의 부활을 꿈꾸며 -


바이오 스마트


□ 부모님께 물려받은 유통업의 피


“엄마! 저 세계에서 굉장히 유명한 핸드폰 회사에서 합격 통지서가 왔어요.
저 취직 됐어요.”
“그래....”


대학교 4학년 때, 굴지의 해외 핸드폰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된 나는 가장 먼저 어머니께 기쁜 소식을 알렸다. 그러나 어머니의 반응은 의외로 담담하셨다. 아니, 담담하셨다기 보다는 오히려 나의 취직 소식에 슬픈 기색을 내보이실 정도로 안타까워 하셨다. 의외의 반응에 나는 다소 놀랬다.


“너는 어려서부터 끼가 굉장히 많았는데......
너는 누구 밑에서 일 할 사람이 아니야. 너는 네 장사를 해서 크게 될 재목이야.
분명 성공할 사람이라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었을 말이지만 그날 어머니의 말씀이 내 가슴에 콕 박혔다.
‘내 사업을 한다라......’
부모님은 장사를 하셨다. 아버지는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시며 물건을 사오셨고, 어머니는 밤마다 장부정리를 하셨다.
5남매의 막내로 태어난 나는 유독 부모님의 귀여움을 많이 받고 자랐다. 매일 밤마다 어머니가 장부정리를 하실 때면 옆에서 함께 도와드렸다. 그리고 아버지가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실 때면 꼭 나만 데리고 다니셨다.
자연스럽게 부모님을 도와드리면서 장부정리를 배우며 금전에 대한 개념이 생겼고 상품을 유통하는 방법, 사람을 대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터득하게 되었다.
회사 합격 통지서를 받아든 날, 나는 결국 어머니의 말씀을 따르기로 했다. 그리고 다음날 바로 나의 첫 사업 아이템 발굴에 나섰다. 먼저 한 일은 우리 동네의 부잣집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살펴보는 일이었다.
우리 동네 부잣집에서 수입 타이어 판매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안 뒤, 나는 바로 수입 타이어 유통에 뛰어 들었다.



첫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가장 먼저 중점을 둔 것은 ‘차별화’ 였다. 다른 수입 타이어 유통업체와 다른 점을 만드는 것이다.
영어를 할 줄 아는 능력을 살려서 수입 타이어에 관한 교본을 직접 만들었다. 수입 타이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홍보하자 자동차 관련 업체들은 나에게 강의를 요청하기까지 하였다.
이렇게 인연을 맺게 된 곳은 자연스레 사업 매출 실적으로 이어졌다.
쉬는 날 하루 없이 꼬박 3년을 일한 덕분에 사업은 성공적이었다.
그리고 이를 발판으로 내 건물을 짓기까지 했다.
그리고 2003년 카드대란이 왔던 시기!
당시 내 건물에 입주한 신용카드 제조업체가 있었는데, 경영인의 투자 실패와 시기적인 악재가 겹쳐서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해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 내 자식을 키우는 듯한 느낌, 바이오 스마트


줄곧 유통업 분야에만 몸담고 있던 나의 꿈 중에 하나가 바로 나의 브랜드를 가져 보는 것, 직접 제조부터 유통까지 책임지는 사업체를 꾸리는 것이었다.
그러던 때에 바로 바이오 스마트를 만나게 된 것이다. 지금 당장은 위기에 처해있는 회사지만, 사업 아이템으로 봤을 때 미래의 발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었다. 결국 나는 바이오 스마트를 인수하게 되었다.
인수 후, 제조 공장을 첫 방문했을 때 한 아주머니께서 내 손을 꼭 잡으시더니 “회사를 지켜줘서 고맙습니다.”라는 말씀을 하셨다.
나는 그날 잠을 이루지 못했다.
그동안 내가 해오던 유통업은 설사 안 팔리는 물건이 있더라도 재고는 나 혼자서 안고가면 되는 문제였다.
그러나 제조업은 다르다는 걸 깨달았다.


“내가 정말 경영을 잘 하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의
생활이 어려워 질 수도 있겠구나.
이 회사는 정말 나에게 자식 같은 의미이구나.
내가 잘 키워나가야만 한다.”


여태까지와는 다른 엄중한 책임감이 밀려왔다.


□ 스페셜카드 영역을 개척하다


나의 사업의 핵심은 늘 ‘차별성’과 ‘혁신’ 이었다. ‘신용카드’에서 차별성과 혁신을 심어 줄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보았다.


“사람들은 획일화된 신용카드보다 자신만의 특성과 개성을 담고 있는
“신용카드를 원하지 않을까? 남들이 다 똑같이 쓰는 신용카드가 아니라,
아주 특별한 카드!”


그렇게 해서 나온 게 바로 ‘스페셜 카드’ 이다. 특별함을 원하는 최상위 계층을 타깃 층으로 삼고 골드 카드, 다이아몬드 카드 등 다양한 카드를 구상하였다.
연구소에서는 즉각 스페셜 카드 제조를 위한 연구에 돌입했다. 그러나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신용카드는 크기로 보면 손바닥만 하지만, 그 안에는 엄청난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


신용카드는 8겹을 겹쳐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그 얇은 층 안에는 통신이 가능한 안테나와 각종 칩들이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또한, 8겹을 겹치는 데도 절대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고도의 접합기술을 요한다.
게다가 금이나 다이아몬드가 함유된다고 하면, 전기가 통해야 하는 문제도 해결해야 하고 기존에 사용되던 접합 기술도 바뀌어야 했다.


나는 연구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다행히 회사의 초창기부터 함께 해준 연구원 분들이 있었기에 나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해 주었다. 때론 스페셜 카드 제조를 위해 필요한 장비가 세상에 없는 것이라면 직접 그 장비를 만들기까지 하는 열정을 쏟았다.
그렇게 드디어 스페셜 카드가 세상에 나왔다!
국내 시장의 반응은 즉각적이었다.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아이템이었고 상위계층을 타깃으로 삼은 내 전략이 맞아 떨어진 것이다.



□ 코트라와 함께 가는 두바이


애초부터 내가 ‘스페셜 카드’를 구상할 때 나의 목표는 국내를 넘어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었다.
해외 진출의 첫 발판으로 삼은 곳은 바로 두바이였다. 오일머니 파워로 자본이 풍부한 나라였으며, 무엇보다 두바이는 왕권국가로 상하계층의 차이가 확실했다.
최상위층에서는 남들과 다른 특별한 것을 원하는 요구가 확실 할 것이니 우리의 스페셜 카드의 컨셉과 맞아 떨어지는 측면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프랑스나 이탈리아의 명품 회사들이 가장 먼저 앞 다투어 마케팅을 하는 곳이 바로 ‘두바이’ 였다.
소위 말해서 중동에서 성공한 명품 브랜드가 세계적으로도 성공한다는 암묵적인 공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두바이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두바이의 현지 사정에 밝으면서 바이어 발굴에서부터 전반적으로 우리 회사를 도와줄 수 있는 곳이 필요했다. 중소기업으로 현지 지사를 운영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다방면으로 알아보다 내 눈에 들어온 것이 코트라의 지사화 사업이었다. 그렇게 2012년 우리 회사는 코트라의 지사화 사업에 가입하였고 두바이 무역관과 함께 손잡고 해외로의 진출을 꾀하였다.



□ 보수적인 두바이 금융권을 뚫다


두바이 은행과 카드사를 운영하는 오너들은 귀족이다 보니 특히나 보수적인 성향이 더욱 강했다.
우리 회사카드는 일반 재질이 아니라 고위층이 선호하는 금, 다이아몬드를 활용했기 때문에 그들은 높은 관심도를 보였고 제품의 우수성도 인정했다. 그러나 보수적인 측면이 강하여 계약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 당시 세계에서 스페셜 카드를 생산하는 곳은 우리가 유일무이했기 때문에 성급하게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두바이 무역관은 코트라와 거래하는 두바이 메인 은행과의 만남을 성사시켜 주었다. 우리는 은행과 잦은 만남을 갖고


“우리 회사 신용카드의 불량률이 제로에 가깝다는 점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기술력
비자나 마스터, 유니온 페이 등의 인증을 받은 곳이라는 점 “



등의 장점을 어필했다.
첫 거래를 뚫기가 힘들었을 뿐, 한 번 거래가 성사되자 그 다음부터는 거래가 수월해졌다. 두바이 메인 은행과 단발적인 거래가 아닌 신용카드 5년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이다.
지금 우리 회사는 두바이 지사화 사업을 시작한지 5년차가 되어간다. 무역담당관과 3년 동안 마케팅 활동을 하자 반응이 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5년 차가 된 지금은 좀 더 전문화된 도움을 받고 있다. 두바이 현지에서 고객들의 관리에 관한 측면, 새로운 주문, 신규 제품 소개에 대한 측면 등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우리 회사의 ‘두바이 지사’ 와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 더 큰 세계로 나아갈 도약대


이제 두바이의 수출을 발판삼아 나는 더 멀리 나아가고자 한다. 두바이를 통해 미국, 캐나다 등 유럽까지 그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 나가고자 한다.


“고대 중국과 서역 각국 간에 비단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무역을 하면서
정치·경제·문화를 이어 준 교통로, 실크로드! “


나는 우리 회사의 스페셜 카드로 그 옛날 실크로드를 다시 한 번 재건하고 싶은 꿈을 꾼다. 우리가 최초로 스페셜 카드의 영역을 열었고 세계에서 오고 있는 반응을 보고 있노라면 결코 꿈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 꿈이 현실이 될 수 있
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길을 걷을 때 코트라와 함께 그 길을 걷고자 한다.


출처: 지사화 우수사례집: 2017 코트라 지사화사업을 통한 20개 기업의 수출 성공스토리(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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