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구글앱 > 무역뉴스

무역뉴스

UAE 애완동물 용품 시장 동향 #이정모

이정모 칼럼, 어쩌다 어른 이정모, 이정모 책, 이정모 관장, 서울시립 과학관,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이강환, 원종우, 이정모


UAE 애완동물 용품 시장 동향 | 2018-07-06 16:12:48

- UAE,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더불어 애완동물 용품 시장 성장 -

-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애완동물 프리미엄 제품 선호 -

 

 

 

UAE는 애완동물로 물고기와 고양이를 선호

 

  ○ UAE 내 애완동물 개체 수

 

UAE 내 애완동물 종별 개체 수 증가 추이

(단위 : 천 마리)

Chart_x0020_1

자료원 : Euromonitor

 

    - 2018년 기준 UAE 내 애완동물 개체 수가 가장 많은 종은 물고기로, 전체 애완동물 개체 수의 약 58%를 차지함. 2위인 고양이는 약 25%로 개보다 개체 수가 많음. UAE의 주요 주거 형태는 아파트와 빌라임. 한정된 공간에서 애완동물을 기르기 위해 물고기와 고양이 같은 작은 애완동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최근 UAE 내에서도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음. 애완동물을 가족 구성원처럼 여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원이나 식당 등 여러 공공장소에서 애완동물의 출입을 허가하고 있는 추세임. 또한 2012년을 시작으로 매년 UAE 펫 페스티벌(Pet Festival)을 개최하고 있음.

 

2018 아부다비 펫 페스티벌(Pet Festival)

Picture_x0020_35

자료원 : Gulf News

 

시장규모, 시장동향

 

  ○ UAE 전체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및 동향

 

UAE 전체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현황과 전망

(단위 : 백만 디르함)

 

자료원 : Euromonitor

 

    - UAE 내 애완동물 용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음.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애완동물 개체 수와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의 영향으로 보임.

    - 애완동물 용품 중 먹이 이외의 용품에는 고양이 배변 모래, 애완동물 헬스케어 제품, 애완동물 다이어트 보조제 등이 포함됨.

    - 2018년 애완동물 먹이 시장의 규모는 전년대비 약 12.5% 성장했으며, 먹이 외 용품 시장의 규모는 약 5.6% 성장함.

 

  ○ UAE 고양이 먹이 시장 동향

 

UAE 고양이 먹이 시장 수량별(좌), 금액별(우) 규모

(단위 : 톤, 백만 디르함)

  

자료원 : Euromonitor

 

    - 고양이 먹이의 경우 습식 사료 시장의 규모가 건식 사료 시장의 규모보다 큼. 또한 수량별 규모 차이보다 금액별 규모 차이가 더 큼. 고양이 습식 사료의 가격이 건식 사료의 가격보다 높은 것이 그 요인임.

 

제품군별 고양이 건식 사료와 습식 사료 가격

(단위 : 디르함, 1kg 기준)

분류

건식 사료

습식 사료

프리미엄 제품

26 이상

40 이상

미디엄 제품

13-26

20-40

저가 제품

13 이하

20 이하

자료원 : Euromonitor

 

    - 비교적 가격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습식 사료의 판매율이 높은 이유는 고양이는 음수량이 적어 탈수의 위험이 있어, 소비자들이 고양이 먹이를 고를 때 수분을 함유한 먹이를 선택하기 때문임.

    - 이를 통해 소비자가 고양이 먹이를 고를 때 가격보다 고양이의 건강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음.

 

UAE 상위 10개국, 대한민국 수출입 규모 및 동향

 

  ○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입 현황 (HS Code 23091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28.17

26.41

31.19

100

100

100

1

미국

7.12

6.6

10.27

25.29

25.02

32.94

2

프랑스

6.35

6.17

6.24

22.55

23.38

20.02

3

태국

6.07

6.52

6.11

21.54

24.69

19.59

4

스페인

2.6

1.99

2.23

9.25

7.56

7.18

5

영국

0.47

0.56

1.33

1.7

2.14

4.29

6

네덜란드

1.04

0.99

1.02

3.7

3.77

3.29

7

오스트리아

0.9

0.75

0.99

3.21

2.85

3.17

8

이탈리아

0.45

0.34

0.47

1.62

1.3

1.52

9

뉴질랜드

0.48

0.33

0.45

1.71

1.27

1.47

10

헝가리

0.48

0.22

0.38

1.74

0.84

1.24

-

한국

-

-

-

-

-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UAE 애완동물 용품 시장을 상위 점유하고 있는 Mars, Nestle, Saint Vincent Group 등의 기업이 위치한 미국, 프랑스가 UAE의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주요 수입 국가임. 2016년 기준 미국이 수입 국가 중 약 32%를 차지하며 1위, 그다음으로 프랑스(약 20%), 태국(약 19%), 스페인(약 7%) 순서임.

    - 현재 한국은 UAE로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이 아주 미미한 것으로 보임.

 

  ○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규모 및 동향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현황 (HS Code 23091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출액(백만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4.45

3.92

1.23

100

100

100

1

사우디

0.59

1.33

0.54

13.29

33.94

43.9

2

아프가니스탄

-

0.01

0.29

-

0.33

24.03

3

오만

0.57

0.54

0.24

12.8

13.99

19.63

4

쿠웨이트

0.91

0.62

0.12

20.45

16.03

10.24

5

바레인

0.77

0.48

0.01

17.39

12.43

1.29

6

이란

0.28

-

0.009

6.41

-

0.78

7

독일

-

-

0.0009

-

-

0.07

8

이라크

0.05

0.05

0.0004

1.28

1.3

0.03

9

스리랑카

-

-

0.0001

-

-

0.01

10

지부티

-

-

-

-

-

-

-

한국

-

-

-

-

-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UAE의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시장은 수입 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음. 그에 따라 2016년 기준,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대상국의 수가 적음.

    -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대상 국가 중 사우디아라비아가 약 44%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임. 그다음으로 아프가니스탄(약 24%), 오만(약 19%), 쿠웨이트(약 10%)가 있음.

    - 현재 UAE는 한국으로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주요 경쟁 기업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7개 브랜드 (2017년 기준)

기업명

브랜드명

제품

가격

(AED)

시장

점유율

(%)

Picture_x0020_5

Saint Vincent Group GT LLC

Picture_x0020_8

Royal Canin

Picture_x0020_19

Jack Russell Junior (1.5kg)

103

14.1

Picture_x0020_9

Nestle Middle East FZE

Picture_x0020_17

Purina Friskies

Picture_x0020_25

Wet Cat Food (368g)

7

11.1

Picture_x0020_12

Mars GCC

Picture_x0020_20

Whiskas

Picture_x0020_26

Pouch Beef in Gravy (85g)

5

9.7

Picture_x0020_12

Mars GCC

Picture_x0020_21

Pedigree

Picture_x0020_27

Dry Dog Food (10kg)

121

7.5

Picture_x0020_12

Mars GCC

Picture_x0020_22

Sheba

Picture_x0020_11

Tuna Domes Cat Food (24x80g)

133

6.7

Picture_x0020_9

Nestle Middle East FZE

Picture_x0020_18

Purina Gourmet

Picture_x0020_28

Jellies Meaty Selection Cat Food (12x100g)

40

6.5

Picture_x0020_23

Naturally for Pets LLC

Picture_x0020_23

Taste of the Wild

Picture_x0020_29

Small Breed Dog Food (2.27kg)

100

4.3

자료원 : Euromonitor, Souq, 각 브랜드 웹사이트

 

    - 제품의 가격은 2018년 7월, 인터넷 쇼핑몰 Souq, Dubai Pet Shop 기준

    -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3,4,5위의 브랜드 모두 Mars 사의 브랜드임. 이러한 영향으로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1위 기업은 Mars 사임.

    -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브랜드 중 Royal Canin, Sheba, Taste of the Wild 등은 프리미엄 브랜드로 분류되며, Pedigree, Purina Friskies, Whiskas 등은 미디엄 브랜드로 분류됨.

    - 각 브랜드에서는 애완동물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곡물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나, 천연 재료만을 사용한 제품 등 애완동물의 건강을 고려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음.

 

애완동물 먹이 프리미엄 브랜드 예시 Lily’s Kitchen

Picture_x0020_36 Picture_x0020_37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유통구조

 

  ○ UAE 내 애완동물 용품 유통구조

 

2018년 기준 UAE 내 애완동물 용품 유통구조

(단위 : %)

Chart_x0020_4

자료원 : Euromonitor

 

    - UAE 내 애완동물 용품은 하이퍼마켓, 슈퍼마켓과 같은 식료품점을 통한 유통이 전체 유통구조의 약 44.2%를 차지하며 가장 많음. 애완동물 전문 소매점인 펫 숍(Pet Shop) 등을 통한 유통이 약 27.7%, 동물병원을 통한 유통이 약 16.7%임.

    - 애완동물 용품의 경우, UAE 내 타 소비재 시장과 비교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유통이 많은 편임. UAE 내 전체 애완동물 용품 유통 중 온라인 유통이 약 7%를 차지하고 있음.

 

펫 숍(Pet Shop)을 통해 유통되는 애완동물 용품들

Picture_x0020_31 Picture_x0020_32

Picture_x0020_33 Picture_x0020_34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UAE 애완동물 용품의 온라인 판매

    -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 용품이 진열된 판매점에 방문하기 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성분과 가격을 비교해보고 판매점 방문 시 단시간 내에 구매가 가능함. 또는 기존에 선호하는 브랜드나 제품이 있을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주문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그 예로, 두바이 펫 숍(Dubai Pet Shop) 등이 있음. 이는 UAE의 애완동물 용품 온라인 쇼핑몰로 UAE의 7개 토후국 모든 지역으로 배송이 가능하며, 100 디르함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등의 혜택도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쇼핑몰임.

 

Dubai Pet Shop 온라인 쇼핑몰

Picture_x0020_2

자료원 : Dubai Pet Shop 웹사이트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현지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 Gulf Cooperation Council) 및 레바논, 리비아, 이집트 등 범아랍 자유무역협정(GAFTA, Greater Arab Free Trade Area) 회원국이며, GCC 차원에서는 싱가포르(Singapore),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를 체결했고, 아직까지 한국과의 FTA는 협상 중임.

 

  애완동물 용품의 경우 강제되는 인증 사항은 없으나, 사료, 사료 혹은 영양 첨가제, 수의학 보조제 등의 경우 UAE 환경 수자원부(Ministry of Environment and Water)에서 허가증을 받아야 함.

 

시사점

 

  ○ 애완동물을 가족구성원처럼 여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애완동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애완동물의 건강을 고려한 먹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시피와 재료를 사용한 먹이와 간식, 장난감 등을 펫 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애완동물용 아이디어 제품 예시 (애견용 아이스크림, 먹이 장난감)

Picture_x0020_16 Picture_x0020_30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애완동물 용품 유통업체인 D사의 유통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UAE 내 애완동물 먹이 시장은 이미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선점하고 있다고 언급함. 각 브랜드들은 인지도와 다양한 제품을 통해 꾸준하게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제품의 가격대도 매우 다양하다는 의견을 줌. 그에 따라 한국의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조언함.

    비록 현지 시장 진입장벽이 높다고 하더라도지리적 여건으로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으로서, 한국 기업의 식품에 대한 탁월한 식품가공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 관리 능력을 갖추고 있기에우선 해외 유명 브랜드 OEM 납품 형태 진출 또는 간식용 등 신규 아이디어 상품 개발을 통해서, 시장에서 충분하게 품질로 대한 인정을 받은 후 점차 독립적인 자사만의 브랜드로 해외 시장 진출할 수 있는 마케팅 경쟁력을 키울 필요가 있음.

    - 전 세계적으로나, 현지에서나 점차 애완동물 수는 증가하고 있고, 또한 반려동물이라는 성숙된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 최근 식품회사인 네슬러( Nestle)는 이런한 애완동물 식품 시장 확대를 위하여 사료회사인 챔피언 기업 인수하고자 함. 이러한 시장 수요에 대비한 체계적이고, 축산동물 사료와 더불어 애완동물 식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이와 관련 올해 8회째이며, 매년 개최되는 Abu Dhabi Pet Festival(www.petfestival.ae) 행사 참관은 현지 애완동물 관련 시장을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Abu Dhabi Pet Festival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2957 2019년 트렌드를 선도할 세계 최대 소비재 전시회 Ambiente #박소영 댓글9 7시간전 159
2956 비엔나 오토쇼를 통해 본 오스트리아 자동차 시장 #김현준 댓글9 7시간전 197
2955 노딜 브렉시트와 상품 규제 대비사항 #주성현 댓글9 7시간전 137
2954 2019 페루 공공조달 전시회 참관기 #김홍지 댓글4 7시간전 129
2953 대만, 공기 오염 관련 상품에 관심 높아 #유기자 댓글6 1일전 196
2952 인도네시아 신재생 에너지 시장 최신 동향 및 정책 #허유진 댓글3 2일전 178
2951 2019년 독일 내수시장 호조 전망, 대독 수출기업에 호재 #강환국 댓글5 2일전 194
2950 발전하는 미국 스마트홈 시장동향 #이혜진 댓글4 2일전 123
2949 대만, 미세먼지 관련 상품·서비스 활성화 #유기자 댓글5 2일전 151
2948 중국 육류시장의 핵심거점으로 성장하는 허난성 #김품소 댓글7 2일전 187
2947 스위스 가구시장 성장세 지속 #김민혁 댓글9 2일전 105
2946 UAE 보안∙소방 장비 전시회 Intersec 2019 참관기 #이정모 댓글7 2일전 193
2945 2019년 뉴질랜드 경제 전망 #배선호 댓글3 2일전 180
2944 이집트 국방 엑스포(EDEX) 참관기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댓글3 2일전 143
2943 수단, 소비패턴 현대화에 따른 주방용품 시장 동향 #임성주 댓글9 2일전 111
2942 폴란드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동향 #신일숙 댓글6 2일전 181
2941 영국 로펌들이 전하는 브렉시트 관련 계약서 검토사항 #주성현 댓글9 2일전 161
2940 2019 뉴델리 국제 디지털 박람회 참관기 #박혜은 댓글9 3일전 185
2939 러시아 QR코드 라벨링 품목 확대와 소비자보호법 강화 조치 #최진형 댓글4 3일전 171
2938 스위스 가구 시장 동향 #김민혁 댓글3 3일전 158
2937 디지털 테라퓨틱스 시대의 도래 #이현경 댓글4 3일전 107
2936 美, 세탁기와 태양광제품 세이프가드 스케줄 따라 규제 완화 #Charlie Chung 댓글7 3일전 124
2935 2019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전망 #허유진 댓글7 5일전 191
2934 인도 2019년 중앙정부 임시 예산안 내용 및 시사점 #임성식 댓글5 5일전 108
2933 우크라이나 의류 시장 현황 및 진출 가능성 #박대희 댓글9 7일전 119
2932 아제르바이잔 CCTV 시장 동향 #오명훈 댓글4 7일전 176
2931 태국 미세먼지를 잡아라, 이런 상품이 뜬다 #김민수 댓글6 7일전 132
2930 사우디 표준청, 플라스틱제품 등록 적용 품목 추가 #김현범 댓글4 7일전 150
2929 디지털 콘텐츠 개발 국내기업 독일 시장 진출 성공 #이진희 댓글7 7일전 126
2928 페루 목재 시장동향 #김홍지 댓글9 7일전 171
2927 호주의 간편조리식품 시장동향 #전희정 댓글4 7일전 170
2926 키워드로 읽는 캄보디아 최신 경제동향 및 주요 이슈 #서정아 댓글7 7일전 182
2925 감자칩의 대명사 Frito-Lay사가 말하는 미국 스낵의 미래 #이성은 댓글3 8일전 128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