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애완동물 용품 시장 동향 #이정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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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애완동물 용품 시장 동향 | 2018-07-06 16:12:48

- UAE,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더불어 애완동물 용품 시장 성장 -

-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애완동물 프리미엄 제품 선호 -

 

 

 

UAE는 애완동물로 물고기와 고양이를 선호

 

  ○ UAE 내 애완동물 개체 수

 

UAE 내 애완동물 종별 개체 수 증가 추이

(단위 : 천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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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Euromonitor

 

    - 2018년 기준 UAE 내 애완동물 개체 수가 가장 많은 종은 물고기로, 전체 애완동물 개체 수의 약 58%를 차지함. 2위인 고양이는 약 25%로 개보다 개체 수가 많음. UAE의 주요 주거 형태는 아파트와 빌라임. 한정된 공간에서 애완동물을 기르기 위해 물고기와 고양이 같은 작은 애완동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최근 UAE 내에서도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음. 애완동물을 가족 구성원처럼 여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원이나 식당 등 여러 공공장소에서 애완동물의 출입을 허가하고 있는 추세임. 또한 2012년을 시작으로 매년 UAE 펫 페스티벌(Pet Festival)을 개최하고 있음.

 

2018 아부다비 펫 페스티벌(Pet Fest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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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Gulf News

 

시장규모, 시장동향

 

  ○ UAE 전체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및 동향

 

UAE 전체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현황과 전망

(단위 : 백만 디르함)

 

자료원 : Euromonitor

 

    - UAE 내 애완동물 용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음.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애완동물 개체 수와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의 영향으로 보임.

    - 애완동물 용품 중 먹이 이외의 용품에는 고양이 배변 모래, 애완동물 헬스케어 제품, 애완동물 다이어트 보조제 등이 포함됨.

    - 2018년 애완동물 먹이 시장의 규모는 전년대비 약 12.5% 성장했으며, 먹이 외 용품 시장의 규모는 약 5.6% 성장함.

 

  ○ UAE 고양이 먹이 시장 동향

 

UAE 고양이 먹이 시장 수량별(좌), 금액별(우) 규모

(단위 : 톤, 백만 디르함)

  

자료원 : Euromonitor

 

    - 고양이 먹이의 경우 습식 사료 시장의 규모가 건식 사료 시장의 규모보다 큼. 또한 수량별 규모 차이보다 금액별 규모 차이가 더 큼. 고양이 습식 사료의 가격이 건식 사료의 가격보다 높은 것이 그 요인임.

 

제품군별 고양이 건식 사료와 습식 사료 가격

(단위 : 디르함, 1kg 기준)

분류

건식 사료

습식 사료

프리미엄 제품

26 이상

40 이상

미디엄 제품

13-26

20-40

저가 제품

13 이하

20 이하

자료원 : Euromonitor

 

    - 비교적 가격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습식 사료의 판매율이 높은 이유는 고양이는 음수량이 적어 탈수의 위험이 있어, 소비자들이 고양이 먹이를 고를 때 수분을 함유한 먹이를 선택하기 때문임.

    - 이를 통해 소비자가 고양이 먹이를 고를 때 가격보다 고양이의 건강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음.

 

UAE 상위 10개국, 대한민국 수출입 규모 및 동향

 

  ○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입 현황 (HS Code 23091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28.17

26.41

31.19

100

100

100

1

미국

7.12

6.6

10.27

25.29

25.02

32.94

2

프랑스

6.35

6.17

6.24

22.55

23.38

20.02

3

태국

6.07

6.52

6.11

21.54

24.69

19.59

4

스페인

2.6

1.99

2.23

9.25

7.56

7.18

5

영국

0.47

0.56

1.33

1.7

2.14

4.29

6

네덜란드

1.04

0.99

1.02

3.7

3.77

3.29

7

오스트리아

0.9

0.75

0.99

3.21

2.85

3.17

8

이탈리아

0.45

0.34

0.47

1.62

1.3

1.52

9

뉴질랜드

0.48

0.33

0.45

1.71

1.27

1.47

10

헝가리

0.48

0.22

0.38

1.74

0.84

1.24

-

한국

-

-

-

-

-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UAE 애완동물 용품 시장을 상위 점유하고 있는 Mars, Nestle, Saint Vincent Group 등의 기업이 위치한 미국, 프랑스가 UAE의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주요 수입 국가임. 2016년 기준 미국이 수입 국가 중 약 32%를 차지하며 1위, 그다음으로 프랑스(약 20%), 태국(약 19%), 스페인(약 7%) 순서임.

    - 현재 한국은 UAE로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이 아주 미미한 것으로 보임.

 

  ○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규모 및 동향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현황 (HS Code 23091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출액(백만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4.45

3.92

1.23

100

100

100

1

사우디

0.59

1.33

0.54

13.29

33.94

43.9

2

아프가니스탄

-

0.01

0.29

-

0.33

24.03

3

오만

0.57

0.54

0.24

12.8

13.99

19.63

4

쿠웨이트

0.91

0.62

0.12

20.45

16.03

10.24

5

바레인

0.77

0.48

0.01

17.39

12.43

1.29

6

이란

0.28

-

0.009

6.41

-

0.78

7

독일

-

-

0.0009

-

-

0.07

8

이라크

0.05

0.05

0.0004

1.28

1.3

0.03

9

스리랑카

-

-

0.0001

-

-

0.01

10

지부티

-

-

-

-

-

-

-

한국

-

-

-

-

-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UAE의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시장은 수입 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음. 그에 따라 2016년 기준,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대상국의 수가 적음.

    - UAE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 대상 국가 중 사우디아라비아가 약 44%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임. 그다음으로 아프가니스탄(약 24%), 오만(약 19%), 쿠웨이트(약 10%)가 있음.

    - 현재 UAE는 한국으로 애완동물 먹이 관련 제품 수출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주요 경쟁 기업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7개 브랜드 (2017년 기준)

기업명

브랜드명

제품

가격

(AED)

시장

점유율

(%)

Picture_x0020_5

Saint Vincent Group GT LLC

Picture_x0020_8

Royal Canin

Picture_x0020_19

Jack Russell Junior (1.5kg)

103

14.1

Picture_x0020_9

Nestle Middle East FZE

Picture_x0020_17

Purina Friskies

Picture_x0020_25

Wet Cat Food (368g)

7

11.1

Picture_x0020_12

Mars GCC

Picture_x0020_20

Whiskas

Picture_x0020_26

Pouch Beef in Gravy (85g)

5

9.7

Picture_x0020_12

Mars GCC

Picture_x0020_21

Pedigree

Picture_x0020_27

Dry Dog Food (10kg)

121

7.5

Picture_x0020_12

Mars GCC

Picture_x0020_22

Sheba

Picture_x0020_11

Tuna Domes Cat Food (24x80g)

133

6.7

Picture_x0020_9

Nestle Middle East FZE

Picture_x0020_18

Purina Gourmet

Picture_x0020_28

Jellies Meaty Selection Cat Food (12x100g)

40

6.5

Picture_x0020_23

Naturally for Pets LLC

Picture_x0020_23

Taste of the Wild

Picture_x0020_29

Small Breed Dog Food (2.27kg)

100

4.3

자료원 : Euromonitor, Souq, 각 브랜드 웹사이트

 

    - 제품의 가격은 2018년 7월, 인터넷 쇼핑몰 Souq, Dubai Pet Shop 기준

    -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3,4,5위의 브랜드 모두 Mars 사의 브랜드임. 이러한 영향으로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1위 기업은 Mars 사임.

    - UAE 애완동물 먹이 시장 점유 상위 브랜드 중 Royal Canin, Sheba, Taste of the Wild 등은 프리미엄 브랜드로 분류되며, Pedigree, Purina Friskies, Whiskas 등은 미디엄 브랜드로 분류됨.

    - 각 브랜드에서는 애완동물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곡물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나, 천연 재료만을 사용한 제품 등 애완동물의 건강을 고려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음.

 

애완동물 먹이 프리미엄 브랜드 예시 Lily’s Kit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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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유통구조

 

  ○ UAE 내 애완동물 용품 유통구조

 

2018년 기준 UAE 내 애완동물 용품 유통구조

(단위 : %)

Chart_x0020_4

자료원 : Euromonitor

 

    - UAE 내 애완동물 용품은 하이퍼마켓, 슈퍼마켓과 같은 식료품점을 통한 유통이 전체 유통구조의 약 44.2%를 차지하며 가장 많음. 애완동물 전문 소매점인 펫 숍(Pet Shop) 등을 통한 유통이 약 27.7%, 동물병원을 통한 유통이 약 16.7%임.

    - 애완동물 용품의 경우, UAE 내 타 소비재 시장과 비교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유통이 많은 편임. UAE 내 전체 애완동물 용품 유통 중 온라인 유통이 약 7%를 차지하고 있음.

 

펫 숍(Pet Shop)을 통해 유통되는 애완동물 용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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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ture_x0020_33 Picture_x0020_34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UAE 애완동물 용품의 온라인 판매

    -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 용품이 진열된 판매점에 방문하기 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성분과 가격을 비교해보고 판매점 방문 시 단시간 내에 구매가 가능함. 또는 기존에 선호하는 브랜드나 제품이 있을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주문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그 예로, 두바이 펫 숍(Dubai Pet Shop) 등이 있음. 이는 UAE의 애완동물 용품 온라인 쇼핑몰로 UAE의 7개 토후국 모든 지역으로 배송이 가능하며, 100 디르함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등의 혜택도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쇼핑몰임.

 

Dubai Pet Shop 온라인 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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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Dubai Pet Shop 웹사이트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현지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 Gulf Cooperation Council) 및 레바논, 리비아, 이집트 등 범아랍 자유무역협정(GAFTA, Greater Arab Free Trade Area) 회원국이며, GCC 차원에서는 싱가포르(Singapore),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를 체결했고, 아직까지 한국과의 FTA는 협상 중임.

 

  애완동물 용품의 경우 강제되는 인증 사항은 없으나, 사료, 사료 혹은 영양 첨가제, 수의학 보조제 등의 경우 UAE 환경 수자원부(Ministry of Environment and Water)에서 허가증을 받아야 함.

 

시사점

 

  ○ 애완동물을 가족구성원처럼 여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애완동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애완동물의 건강을 고려한 먹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시피와 재료를 사용한 먹이와 간식, 장난감 등을 펫 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애완동물용 아이디어 제품 예시 (애견용 아이스크림, 먹이 장난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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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애완동물 용품 유통업체인 D사의 유통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UAE 내 애완동물 먹이 시장은 이미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선점하고 있다고 언급함. 각 브랜드들은 인지도와 다양한 제품을 통해 꾸준하게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제품의 가격대도 매우 다양하다는 의견을 줌. 그에 따라 한국의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조언함.

    비록 현지 시장 진입장벽이 높다고 하더라도지리적 여건으로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으로서, 한국 기업의 식품에 대한 탁월한 식품가공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 관리 능력을 갖추고 있기에우선 해외 유명 브랜드 OEM 납품 형태 진출 또는 간식용 등 신규 아이디어 상품 개발을 통해서, 시장에서 충분하게 품질로 대한 인정을 받은 후 점차 독립적인 자사만의 브랜드로 해외 시장 진출할 수 있는 마케팅 경쟁력을 키울 필요가 있음.

    - 전 세계적으로나, 현지에서나 점차 애완동물 수는 증가하고 있고, 또한 반려동물이라는 성숙된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 최근 식품회사인 네슬러( Nestle)는 이런한 애완동물 식품 시장 확대를 위하여 사료회사인 챔피언 기업 인수하고자 함. 이러한 시장 수요에 대비한 체계적이고, 축산동물 사료와 더불어 애완동물 식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이와 관련 올해 8회째이며, 매년 개최되는 Abu Dhabi Pet Festival(www.petfestival.ae) 행사 참관은 현지 애완동물 관련 시장을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Abu Dhabi Pet Fest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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