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 한국 청년 해외창업 사례 #류빈

류빈벌새, 유빈, 프리즘스톤 류빈, 류빈죽도록그리운 사랑, 류빈


중국 우한, 한국 청년 해외창업 사례 | 2018-07-12 11:44:03




□ 업체개요

 

  ○ 업 체 명: FOR YOU

 

  ○ 소 재 지: 우한시 장안구(江岸)

 

  ○ 설립시기: 2017 8

 

  ○ 직 원 수: 1

 

  ○ 매장면적: 30제곱미터(주방 제외)

 

  ○ 임 대 료: 3,000위안/(1년치 한번에 완납)

 

  ○ 주 메뉴 및 가격:

    - 돼지고기: 김치 삼겹살, 제육볶음, 고추장 양념구이, 허브솔트맛(60위안)

    - : 핵존맛 김치볶음밥, 짜장 김치볶음밥, 김치리조또(30위안)

    - 라면: 씨크릿라면(15위안), 치즈계란라면(20위안), 까르보불닭면(35위안)

    - 안주: 계란말이, 계란찜(20위안), 치즈 옥수수콘(30위안), 소시지 야채볶음(40위안), 치즈김치 퀘사니아(40위안)

 

  ○ 타깃 소비자: 20대 중국인, 다수의 단골 손님

 

FOR YOU 한국 식당

자료원: 공개자료

 

창업자 황태욱씨 인터뷰

자료원: 우한무역관 직접 촬영

 

□ 인터뷰 내용

 

Q1: 우한에서 창업하게 된 계기는?

A1

    - 대다수 평범한 한국청년이 그러하듯 경제발전 성숙기에 도달한 우리나라에서 좋은 창업 기회를 찾기 어렵다. 7(대학생활 5) 우한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이곳에서 창업을 시작하였다.

    - 우한사람들은 한국인들에게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2017년 사드 문제로 양국 관계가 경색된 시기에도 반한 감정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

    - 우한은 베이징, 상하이 등 연해도시에 비해 한식당이 적다. 몇몇 한국인이 한식당을 개업했으나 주방장은 모두 중국인이다. 이 때문에 만약 한국인인 내가 직접 요리를 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현재 미혼이기에 조금 더 자유롭게 창업을 결정할 수 있었다.

 

Q2: 요식업을 선택한 이유가 있는지?

A2

    - 원래 처음에는 카페 창업을 계획했으나 커피는 한국 본연의 음료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발휘하기 힘들다고 생각했다. 요리 실력을 갖춘 한국인이 한식을 전문적으로 하면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라 판단하였다.

 

Q3: 현재 식당 운영현황 및 미래계획은?

A3

    - 초창기에는 한국 가정식 반찬을 주 메뉴로 하였으나 보통 반찬이 무료로 제공되는 중국에서 반찬을 판매한다는 것은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고 판단하였고, 무엇보다 가정식 반찬은 조리법도 매우 복잡했기에 메뉴에 변화를 주었다. 개업 후 두 차례 주 메뉴를 바꿨다.

    - 혼자 가게 모든 부분을 운영하기에 음식이 나오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0 Comments
제목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네이버블로그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