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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선 가공식품 시장동향 #이준청

이준청


중국 생선 가공식품 시장동향 | 2018-09-14 10:04:59

- 한국 중국 수입시장의 약 30% 차지 -
- 대한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규모 2016년 2,000만 달러 상회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생선 가공식품

1604.20


  ㅇ HS Code 1604.20에 포함되어 있는 품목
    - 생선 페이스트(Fish pastes), 생선 마리네이드(Fish marinade), 생선소시지, 생선묵, 게맛의 것 등이 포함됨.


  ㅇ (선정 사유) 한국이 중국 수입시장의 약 30% 차지
    - 2008~2014년 냉동 어육 영업 수익 증가율은 16.85%로 중국에서 발전이 가장 빠른 식품업 중 하나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수산가공업체들이 지속적인 임금 상승으로 인한 생산비 부담 증가와 자원 감소에 따른 원료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중국의 수산가공량은 2007년부터 연평균 8.5% 성장해 2015년 2,012만 톤에 이르렀지만 가동률은 70%대에 머물러 있음.
    - 특히 수산가공산업이 발달한 랴오닝성과 산둥성 등 지역의 가공업체들은 생산비 상승에 따른 부채부담으로 경영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


중국 수산가공산업 규모

자료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ㅇ 중국의 생선 가공식품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2014년 중국 생선 가공식품 판매액은 782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39% 증가함.
    - 중국 내 생선 가공식품은 후발주자로 시작해 2008~2014년 영업 수익 증가율은 16.85%로 중국에서 발전이 가장 빠른 식품업 중 하나로 성장함.


중국 생선 가공식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수입동향


  ㅇ 2017년 중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은 6,344만 달러 기록
    - 2013년 전년대비 증감률 대폭 증가 후 수입량 지속 성장
    - 중국의 식량 지출은 2025년까지 5천억 달러를 초과할 전망이며, 그 돈의 상당 부분이 수산물로 소비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ㅇ 중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은 연속 2년 2위 유지
    - 2015년까지 한국이 중국 수입시장 1위였으나 2016년 태국 수입이 급증하면서 한국이 2위로 밀려났지만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 중


중국 생선 가공식품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ㅇ 대한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규모는 2016년 2,000만 달러 상회
    - 중국 수입시장의 약 30% 차지


중국 대한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유통채널


  ㅇ 중국 생선 가공식품 판매량 주요 제품
    - 시장조사는 각각 완자, 어묵, 맛살, 어포, 어육소시지 키워드로 조사했으며 매출이 가장 높은 2개의 제품 선정
    - 현재 중국은 훠궈용 생선 가공식품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중국에서 한국 생선 가공식품은 게맛살과 어육소시지 판매량이 가장 많음.
    - 어묵 판매량은 한국 제품이 가장 많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일본과 싱가포르 어묵  판매량이 가장 많음.


순번

브랜드/제품명

국가

제품 이미지

가격

1

숑픙/문어완자

雄丰/墨鱼丸

중국

500g/

27.80위안

2

숑픙/꽃게맛살(조리용)

雄丰/仿蟹王绑

중국

500g/

27.80위안

3

야마세 어묵

일본

120g/

28.6위안

4

보보(BOBO) 어묵

싱가포르

168g/

26.8위안

5

크리비아 게맛살

한국

270g/

24.9위안

6

크래미 게맛살

한국

420g/

65.8위안

7

Bento 어포

태국

20g/

14.9위안

8

Fisho 어포

태국

40g/

9.9위안

9

뽀로로 어린이 소시지

한국

3/

45위안

10

ZEK 치즈 어육 소시지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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